봄나들이 답청 즐거움은 답백초와 꽃놀이라고도 불리며, 중국 기원설과 역사를 가진 한국의 대표적인 봄철 풍습입니다. 답청(踏靑)은 음력 3월 삼짇날이나 청명일에 산이나 계곡을 찾아가 먹고 마시며 봄의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는 풍속을 말합니다. 새봄을 맞아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고 즐거움을 만끽하는 답청은 단순한 놀이를 넘어 한국인의 자연 사랑과 계절 변화에 대한 감수성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전통 관습입니다.답백초와 꽃놀이답청은 다른 이름으로 답백초(踏白草)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새로운 풀을 밟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별히 음력 3월 3일인 삼짇날을 답청절(踏靑節)이라고 부르며, 이날은 새봄이 찾아온 것을 기뻐하며 술과 음식을 준비하여 경치가 좋은 산이나 계곡을 찾아 꽃놀이를 하고, 갓 돋아난 ..
여름 멸치젓 담그기는 한국 전통 사회에서 여름철 중요한 생업 활동 중 하나였으며, 단백질 공급원인 젓갈의 유래는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러한 전통은 오랜 시간 동안 이어져 내려와 한국 고유의 멸치젓 담그는 법을 형성하였으며, 이는 단순한 식품 제조를 넘어 한국인의 식문화와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풍습입니다.단백질 공급원 젓갈 유래멸치젓은 멸치를 소금에 절여 발효시킨 가공식품으로, 특유의 감칠맛이 특징입니다. 멸치젓을 포함한 젓갈은 소금으로 부패를 막아 저장성을 높이는 일반 염장품과는 달리, 원료를 적절히 분해시켜 독특한 풍미를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젓갈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는데, 기원전 3세기 무렵 중국의 문헌인 『주례(周禮)』에서도 오늘날 젓갈과 유사한 식품에 대한 기록을 찾아볼 수..
시제의 정의와 다양한 명칭을 가진 시제는 시제의 유래와 변천 과정을 거쳐 한국 전통 사회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조상 숭배 의례이며, 묘소에서 진행되는 시제 절차를 통해 후손들은 정성을 다해 조상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시제(時祭)는 한식이나 음력 10월에 5대조 이상의 조상 묘소에서 지내는 제사를 일컫는 관행적인 용어입니다. 정기적으로 묘소에서 제사를 지낸다고 하여 시사(時祀) 또는 시향(時享)이라고도 불리며, 이는 5대 이상의 먼 조상을 모시는 묘제(墓祭)를 의미합니다. 4대 친까지의 조상을 위한 묘제는 사산제(私山祭)라고 구분하기도 합니다. 또한, 묘소 앞에서 지내는 제사이므로 묘사(墓祀) 또는 묘전제사(墓前祭祀)라고 하며, 일 년에 한 번 제사를 모신다는 의미에서 세일제(歲一祭) 또는 세일사(歲..